반응형

차상위계층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년에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득이 없거나 많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이번 겨울이 유독 더 춥게 느껴질 것 같은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차상위계층인지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2021년 기준 차상위계층 확인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차상위계층 확인방법

 

차상위계층이란 간단하게 중위소득 50% 이하인 사람을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중위소득은 매년 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고시합니다. 따라서 매년 변동되기때문에 최신자료를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래 '2021년도 기준 중위소득'을 클릭하시면 보건복지부 최신 보도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도 기준 중위소득은 작년대비 4인 가족 기준 2.68% 인상되었는데요. 새로운 기준 중위소득 산출 통계 자료원인 가계금융복지조사와의 격차 축소 필요성 및 최근 경기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하였습니다.

 

 

위의 표가 2021년 기준 중위소득입니다. 이 금액이 바로 우리나라의 딱 중간에 위치한 가구의 소득을 이야기합니다. 차상위계층은 여기에서 50% 이하이기 때문에 반으로 나눈 값이 됩니다.

 

 

자 이제 위 표의 노란색 음영표시가 된 부분에 주목하셔서 본인의 소득이 중위소득 50% 이하가 되는지 확인하시면 차상위계층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 이제까지 차상위계층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차상위계층의 경우 나라에서 다양한 혜택을 지원해줍니다. 알아두시고 나중에 지원하시면 좋겠죠?

 

 

차상위계층 혜택

 

차상위계층 확인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혜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차상위계층의 경우 교육급여, 이동통신비 감면등 상당히 많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를 클릭하시면 혜택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놓은 복지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대표적인 것만 나열해보면 통합문화 이용권, 어촌가사도우미 지원, 고교학비 지원, 이동통신비 요금감면, 급식비 지원, 영구임대주택 공급, 지역공동체 일자리 지원, 장애인 일자리 지원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차상위계층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부에서 소득이 적어서 힘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되는 여러 가지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이런 제도를 잘 모르고 혜택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차상위계층 확인방법을 이용하여 본인의 급여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본인이 차상위계층에 포함된다면 자신에게 맞는 복지서비스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