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밥상에 자주 올라가는 음식 재료 중 하나인 생선은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데요. 이 생선이 맛은 있지만 귀찮은게 딱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생선 가시’ 입니다.
생선가시를 잘 발라내지 못하고 삼켰다가 목에 가시가 걸려 고생했던 경험이 있으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오늘은 생선가시가 목에 걸렸을때 할 수 있는 응급조치 방법과 절대 해서는 안되는 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생선가시가 걸렸을때 이렇게 하면 큰일난다.
1.밥, 떡 등을 먹는다.
예전부터 밥이나 떡을 씹지 않고 삼키면 가시가 빠진다는 속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밥 같은 고형물을 먹는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오히려 가시를 더 깊숙이 박히게 하거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귀, 대구와 같이 크거나 단단한 가시는 밥이나 떡으로 빠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식도에 천공(구멍)이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식도에 구멍이 생기면 종격동염 과 같은 질환이 생기거나 세균이 심장과 대동맥으로 퍼져 합병증 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2.식초, 레몬즙, 콜라를 마신다
식초, 레몬즙 등의 강한 산성 성분을 이용해 가시를 제거할 수 있다는 속설도 있는데요.
이 방법으로 사람 식도와 가장 유사한 돼지 식도로 실험한 결과 생선가시를 빼내기는 커녕 식도 벽을 상하게 할 수 있으며 강한 산성이 목에 염증을 덧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형태의 생선가시는 운이 좋게 식초에 의해 녹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전혀 효과가 없으니 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3.손으로 뺀다
생선가시가 눈에 보인다고 손으로 빼서는 안됩니다. 손가락으로 빼려고 하면 잘 빠지지 않을 뿐만아니라 더 깊숙ㅇ히 박혀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손에 있는 각종 세균들에 의한 감염 우려도 있기 때문입니다.
생선가시가 걸렸을때 응급조치 방법
1.따뜻한 온도의 물을 마신다.
생선가시가 목에 걸렸다면 따뜻한 물을 마셔 자연스럽게 내려갈 수 있도록 시도해봅니다. 물을 그냥 삼키는 것보다 가글을 하며 가시에 흔들림을 주는 것이 더 잘 빠질 수 있습니다.
2.핀셋이나 집게를 사용한다.
만약 입을 벌리고 불빛을 비췄을 때 눈에 보이는 곳에 가시가 박혔다면 소독한 집게를 이용해서 제거해도 된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3.병원 방문
주간일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에 내원해 목 부분을 진찰하고 제거하면 되고 만일 병원 방문이 어려운 시간이라면 응급실을 찾으면 됩니다.
0개의 댓글